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얼마전 추석연휴가 있었다. 대구에서 벗어나 오랜만의 귀향이라 가족들과 보내고픈 마음에 들뜬채로 학생들과의 수업을 뒤로 하고 내 일상에서 잠시나마 벗어났다. 학생들에게도 본인의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갖기를 원했고 학습의 요구가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. 생각컨데 학생마다 긴 연휴에 대한 계획을 갖고 있을 것이고 학습의 유무와 관계없이 그 기간은 포근했을 것이다. 연휴가 끝나고 학생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. 예상대로 푹 쉬고 온 학생도 있고 나름대로 열심히 본인 계획하에 학습한 학생도 있었다. 누구나 볼때는 푹 쉰 학생보다 학습을 열심히 한 학생을 칭찬할 것이다. 그러나 연휴가 끝나고 난 첫 수업때 예상과는 다르게 느끼는 바가 달랐다. 푹 쉬고 온 학생이 더 긍정적인 학습의 열의가 있고 수업의 질이 높은 것이다. 이것은 일상의 복귀를 위한 잠시나마의 일탈이 일상의 효율을 올리는데 있어 더욱 더 효과적인 이유가 아닌가. 본래 일탈의 사전적 의미는 ' 정하여진 영역 또는 목적이나 길, 사상, 규범, 조직따위로 부터 빠져 벗어남 '이다. 부정적인 표현으로 정상적임을 벗어난다는 뜻이지만 나의 일, 일상을 위한 긍정적인 일탈은 크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. 그래서 휴식을 취할 때 활기찬 일상의 복귀를 위한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겁게 보내어도 무방하다. 그리고 부단히 노력한 나의 일상의 삶에 단비와도 같은 휴식을 사랑해야 할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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